(출처:정보보호21C,2001년3월호)홍채인식 보안시스템이란 사람마다 고유한 특성을 가진 안구의 홍채 패턴을 이용한 것으로 데이터의 정확성 및 안정성, 사용 편리성, 처리 속도 면에서 지문 또는 망막 인식에 비해 가장 진일보한 보안시스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홍채는 생후 1~2년 내에 고유한 패턴이 형성돼 평생 변하지 않는 것은 물론, 지문 인식 판단 근거 30가지에 비해 9배나 많은 266가지 판단 근거를 가지고 있어서 가장 완벽하게 개인을 식별할 수 있다. 또한, 8~25cm정도 떨어진 상태에서 카메라로 홍채 패턴을 인식하는 비접촉 방식이기 때문에 사용시 거부감이 없고, 2초내 신분 판별이 가능한 최첨단 생체인식 시스템이다. 사람의 눈에서 중앙의 검은 동공과 흰자위 사이에 존재하는 도넛 모양의 홍채를 이용하여 사용자를 인증하는 홍채인식은 자연스러운 상태에서 획득된 영상을 이용하게 되므로 망막 인식에서와 같은 단점이 없어 차후 많은 분야로의 적용이 기대되는 분야다.

정확도 최고,고가의 장비 부담
홍채인식 기술은 사람마다 고유한 눈동자의 망막혈관과 홍채 패턴을 구별해 본인 여부를 판정하는 기술로, 생체인식 분야에서도 특히 정확도 면에서 가장 뛰어난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 이 기술이 본격적으로 가시화 된 것은 1980년대에 들어서였다. 홍채인식은 망막과 달리 눈의 동공 주변에 위치한 홍채의 무늬 패턴을 이용한 것이기 때문에 안구 내 질병 또는 눈의 충혈과도 상관이 없고,자연스러운 상태에서 획득된 영상을 이용하게 되므로 망막인식에서와 같은 단점도 없으며, 특히 개인식별을 할 수 있는 특징점이 지문의 경우 40여 가지에 불과한데 비해 그 여섯배 를 넘는 무려 250여 가지의 패턴을 가지고 있어,그 정확도에 있 어서 생체인식 부문 중 타의 추종을 불허하고 있는 부문이기도 하다.

특히, 보안 인증을 위한 수단으로 홍채인식 기술이 강력히 대두되고 있는 이유는, 홍채는 조명의 변화가 없을때도 동공의 직경 이 홍채의 직경에 비례하여 끊임없이 진동하고,동공의 연속적인 진동은 홍채 텍스처의 탄력적인 변형을 수반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홍채가 제공하는 이와같은 동적인 특성을 이용할 경우, 사진이나 컨택트렌즈 등에 의한 위장도 감지할 수 있으므로, 여타의 인증 시스템보다 더욱 강력한 보안기능을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장점을 바탕으로 홍채인식 기술은 그 기술이 제공하는 고도의 보안성 자체에 대한 수요는 물론, 이를 이용한 통신 기술의 혁신적인 발전과 함께 무한한 가능성을 보이는 홈뱅킹과 전자상거래, CALS, 전자도서관 등의 정보화 사업에서의 보안문제 해결로 엄청난 산업적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현재 이 분야는 최근 Iri Scan에서 사명을 변경한 미국의 Iridian 사가 전세계 홍채인식 분야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굳히고 있는 상황이며, 국내에서는 LG 종합기술원이 Iri Scan과의 독점계약을 통해 제품화에 성공한 바 있다.

한편, 홍채인식 기술의 적용확대에 걸림돌로 지적되던 사용자의 거부감이라는 문제해결을 위해 학계와 업계가 공동의 노력을 거 듭,사용자가 어느정도 가까이 다가가기만 해도 사용자 눈의 위치를 자동으로 추적해 홍채무늬 패턴을 읽어내는 장치의 개발에 성공함으로써,기존에 사용되던 밀착형 인식과 달리 20∼30cm 의 이격거리를 둔 상태에서도 인식이 가능한 제품이 등장해 있는 상 태이지만,아직까지는 생체인식 분야 중 가장 고가의 장비를 필 요로 한다는 비용적 부담이 홍채인식 기술의 확대보급에 커다란 장애요소가 되고 있다.

홍채의 영상을 추출할 수 있는 고성능 카메라 자체의 가격이 상 당히 고가인데다,소프트웨어 부문 또한 외국에 비싼 로열티를 주면서 제작,구입하여 상용화 해야하는 부담이 따름으로써,이 러한 장비를 갖춘 홍채인식 시스템을 개발한다고 해도 순수 국내 원천기술이 아니고서는 가격문제 때문에 대중화되기에는 곤란한 상태에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